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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바타 야스나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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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바타 야스나리

이나즈엘 2011. 3. 5. 15:29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번역본의 원본은 아래의 링크(http://ja.wikipedia.org/wiki/川端 康成)를 따라가시면 되며, 모든 저작권은 http://ja.wikipedia.org/ 에 있습니다. 저는 단순하게 번역을 한 것으로, CCL 의 설정만 따라주신다면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제가 한 번역을 믿으실 수 있다면.. 말입니다만..)

  일부 오타나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川端康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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川端 康成(かわばた やすなり)

日本 Wikipedia, 1954年 촬영


출생일      1899年6月14日
               大阪府大阪市
사망일      1972年4月16日(満72歳没)
               神奈川県逗子市
직업    작가
국적    일본
활동기간    1926年 - 1972年
장르     소설
대표작 『이즈의 무희(伊豆の踊子)』(1926年)
          『설국(雪国)』(1935年)
          『천우학(千羽鶴)』(1949年)
          『고도(古都)』91961年)
주요 수상력  文芸懇話会賞(1937年)
                  菊池寛賞(1944年, 1958年)
                  芸術院賞(1952年)
                  野間文芸賞(1954年)
                  文化勲章(1961年)
                  毎日出版文化賞(1962年)
                  ノーベル文学賞(1968年)
처녀작 『감정장식(感情装飾)』(1926年)







노벨상 수상자
수상년도 : 1968年
수상부분 : 노벨문학상
수상이유 : 일본인의 심정의 본질을 그렸고, 대단히 섬세한 표현에 의한 그의 서술의 탁월함에 대해서



  川端 康成 (가와바타 야스나리, 1899년 <메이지 32년> 5월 14일 - 1972년 <쇼와 47년> 4월 16일)는 일본의 소설가

  오사카부 오사카시 북구 하나마치(大阪府大阪市北区此花町, 현재의 텐진바시(天神橋) 근처) 출생. 도쿄 제국 대학[각주:1][각주: 문학부 국문학과 졸업. 요코미츠리이치(横光利一) 와 함께 『문예시대(文藝時代)』를 창간하여, 신감각파(新感覚派)의 대표로써 활약. 『이즈의 무희(伊豆の踊子)』『설국(雪国)』『천우학(千羽鶴)』『고도(古都)』등 일본의 미를 표현한 작품을 발표했으며, 1968년에 일본인 처음으로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1972년 가스 자살했다.


목차

    * 1 経歴
    * 2 年譜
    * 3 受賞
    * 4 栄典
    * 5 作品一覧
          o 5.1 作詞
    * 6 その他
    * 7 関連項目・人物
    * 8 脚注
    * 9 参考文献
    * 10 外部リンク


경력

  1899년 6월 14일 오사카시 북구 하나마치 (大阪市北区此花町, 현재의 텐진바시(天神橋) 부근)에서 태어났다. 부친은 에이치키(栄吉, 의사), 모친은 겐(ゲン). 누나 요시코(芳子).

  어려서 가까운 친척과 사별했다. 1901년에 부친이 사망하고 모친의 친가가 있는 오사카부 니시나리군 토요사토 마을(大阪府西成郡豊里村, 현제의 오사카시 히야시요도가와구(大阪市東淀川区))로 옮겼으나 다음해 모친도 사망하여, 조부 三又郎, 조모 カネ와 함께 미시마군 토요카와마을(三島郡豊川村, 현제의 이바라키시(茨木市))로 옮겼다. 1906년 토요카와 진죠우 고등소학교(豊川尋常高等小学校, 현제의 이바라키 시립 토요카와 초등학교(茨木市立豊川小学校))에 입학. 사사카와 료이치(笹川良一) 와 초등학교 동급생으로 조부들이 바둑친구였다. 하지만 9월에 조모가 죽고, 1909년에는 이별했던 누나도 사망했다. 1912년 오사카 부립(大阪府府立) 이바라키 중학교 (茨木中学校, 현제의 오사카 부립 바라키 고등학교(大阪府立茨木高等学校))에 입학. 2년 후에 조부가 사망했기에, 토요사토마을(豊里村)의 쿠로다가(黒田家)가 맡아 돌봤지만 중학교 기숙사에 들어가 거기서 생활을 시작했다.

  작가를 지망한 것은 중학교 2학년의 때로 1916년부터 『경판신보(京阪新報)』에 소작품, 『文章世界』에 단가를 투고하게 되었다. 1917년에 졸업하고 상경하여, 아사쿠사 구라마에(浅草蔵前)의 사촌의 집에 얹혀살며, 예비학교에 다니기 시작, 제일고등학교의 일부 2등, 영문과에 들어갔다. 후년 『이즈의 무희(伊豆の踊子)』를 쓸 수 있었던 것은 유랑 연예인과의 주고받음은 이듬해 가을 이즈에 여행했던 때의 것이다. 그 후 10년간 이즈 유가시마 온천 본관에 다니게 되었다.

  1920년에 졸업하여 교토제국대학문학부영문과에 입학. 동기 北村喜八, 本多顕彰이 있었다. 1920년 今東光, 鈴木彦次郎, 酒井真人와 함께 동인지 『신사조(新思潮)』 (제 6차)의 발간을 기획. 또, 영문학과에서 국문학과로 옮겼다. 1921년 『신사조(新思潮)』를 창간, 같은 해 거기에 발표한 「초혼제일경(招魂祭一景)」이 키쿠치칸(菊池寛)에게 평가되어, 1923년에 창간된 『문예춘추(文藝春秋)』에 동인이 되었다. 대학교를 1년 제적했으나 졸업했다(졸업 논문은 「일본소설사소론(日本小説史小論)」). 1924년 横光利一, 片岡鉄兵, 中河与一, 佐佐木茂索, 今東光 이외 14인과 함께 동인잡지 『문예시대(文藝時代)』를 창간. 동지[각주:[각주:2]]에 는 「이즈의 무희(伊豆の踊子)」등을 발표했다. 1926년, 처녀단편집 『감정장식(感情装飾)』을 간행. 1927년 작년 결혼한 부인과 함께 토요타마군 스기나미 마을 마바시(豊多摩郡杉並町馬橋) (高円寺)로 이전. 동인잡지『수첩(手帖)』을 창간, 후에 『근대생활(近代生活)』『문학(文学)』『문학계(文学界)』의 동인이 되었다.

  『설국(雪国)』『금수(禽獣)』등의 작품을 발표하며, 1944년 『고원(故園)』『석양(夕日)』등에 의해 기쿠치칸상을 수상. 이 당시 미시마 유키오(三島由紀夫)가 지참한 「연초(煙草)」를 평가한다. 문단 데뷔시킨 그 스승과도 같은 존재이다. 『천우학(千羽鶴)』『고도(古都)』등의 명작을 상제[각주:[각주:3]하 면서 한편으로 1948년의 일본 펜클럽 제 4대 회장, 1958년에 국제 펜클럽 부회장에 취임. 1957년에 도쿄에서 개최된 국제 펜클럽 대회에서는 주최국의 회장으로써 활약하고, 그 노력으로 이듬해에 키쿠치칸상을 수상했다. 또 1962년, 세계평화 어필 7인위원회에 참가. 1963년에는 새롭게 만들어진 일본근대문학관의 감사가 되었다. 1964년, 오슬로에서 열린 국제 펜클럽 대회에 출석. 단속적으로 「たんぽぽ」의 연제를『신조(新潮)』에 시작했다. 1965년에 일본 펜클럽 회장을 사임했으나 이듬해 간장염을 위해 도쿄대학병원에 입원했다.

  1968년에는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일본인의 심정의 본질을 그렸다. 특출하며 섬세한 표현에 의하여 그의 서술의 탁월함에 대하여; "for his narrative mastery, which with great sensibility expresses the essence of the Japanese mind.") 수상식에서는 「아름다운 일본의 나, 그 서론(美しい日本の私 その序説)」이라는 기념강연을 했다. 다음해에 신사조로부터 『가와바타야스나리 전집(川端康成全集)』의 간행을 시작했다. 그 후, 대만 아시아 작가회의, 서울 국제 펜클럽 대회에 출석하여, 일본근대문학관의 명예관정에 취임했으나, 작품의 수는 격감했다.

  1972년 4월 16일, 즈시마리나(逗子マリーナ)·맨션(우리나라의 아파트에 해당합니다.)의 작업실에서 가스자살. 향년72. 계명은 文鏡院殿孤山康成大居士, 大道院秀誉文華康成居士. 노벨상 수상후 발표한 작품은 미완인 「たんぽぽ」이외에는 단편이 여럿 있을 뿐이며, 노벨상의 수상이 중압이 되었다고 말해진다. 이전보다 수면제의 사용 빈도가 늘었다[각주:[각주:4]. 유서는 없었으나 이유로써 교유가 깊었던 미시마(三島)의 할복자살, 늙어가는 것의 공포 등에 의한 극심한[각주:5]정신적 동요를 들 수 있다. 이듬해에 재단법인 가와바타 야스나리 기념회(財団法人川端康成記念会)에 의해 가와바타 야스나리 문학상(川端康成文学賞)이 만들어져, 1985년에는 이바라키 시립 가와바타 야스나리 문학관(茨木市立川端康成文学館)이 개관했다. 또 오사카부 이바라키시(大阪府茨木市) 명예시민이 되었다.

  다만, 자살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도 있다. 가와바타(川端)가 일본 팬클럽 회장 때에 신뢰했던 동부회장인 芹沢光治良는「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죽음(川端康成の死)」에 대해서, 자살이 아니었다는 설을 수필에 쓰고 있다.

日本 Wikipedia,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탄생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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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 Wikipedia, 이키라비 시립 가와바타 야스나리 문학관



연보

    * 1899년 - 오사카시 템마 코노하나마치(大阪市天満此花町)에서, 개업의(민간 의사) 가(家)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 1901년 부친 에이치키(栄吉), 결핵으로 사망
    * 1902년 모친 겐(ゲン), 결핵으로 사망. 조부모와 함께 오사카부(大阪府) 아래 미시마군 토요카와마을(三島郡豊川村)(현제의 이바라키시(茨木市))로 이전
    * 1906년 - 조모 카네(カネ) 사망.
    * 1912년 - 구제(옛 제도) 토요카와 중학교 (旧制茨木中学校, 현 오사카 부립 이바라키 고등학교(大阪府立茨木高等学校)) 입학.
    * 1914년 - 조부사망. 오사키시(大阪市)의 모친의 친가에서 맡았으나 통학을 위해 이바라키(茨木) 중학교의 기숙사에 들어감.
    * 1917년 - 이바라키(茨木) 중학교를 졸업, 구제 제일고등학교 (第一高等学校, 현 도쿄 대학 교양학부(東京大学教養学部))에 입학.
    * 1918년 - 이즈(伊豆)를 여행함.
    * 1920년 - 도쿄 제국대학 영문학과 입학.
    * 1921년 - 국문학과에 전과. 『초혼제일경(招魂祭一景)』발표(대학시절에 제 6차 『신사조(新思潮)』에 발표했던 작품을 계기로 키쿠치칸(菊池寛)에게 인정받고, 교류를 갖게 되었으며, 문단으로의 길이 열렸다).
    * 1924년 - 도쿄 제국대학 졸업. 문학사(도쿄 제국대학)취득. 동인지『문예시대(文藝時代)』를 창간. 이 동인지에는 신감각파라고 불려졌다. 신진작가가 모였다.
    * 1925년 - 『십육세의 일기(十六歳の日記)』『고아의 감정(孤児の感情)』을 발표.
    * 1926년 - 『이즈의 무희(伊豆の踊子)』를 발표. 결혼.
    * 1929년 - 『아사쿠사(지명) 홍단(浅草紅団)』의 신문 연재 개시.
    * 1933年 - 『금수(禽獣)』『말기의 눈(末期の眼)』을 발표.
    * 1935년 - 『설국(雪国)』을 발표
    * 1942년 - 『명인(名人)』을 발표
    * 1943년 - 타카츠키시(高槻市)의 종형의 아이를 양녀로 삼음. 『고원(故園)』『석양(夕日)』『아버지의 이름(父の名)』을 발표
    * 1947년 - 『애수(哀愁)』를 발표.
    * 1948년 - 제 4대 일본 펜클럽 회장 취임. 『반교(反橋)』를 발표.
    * 1949년 -『시구레(しぐれ)』『스미요시(住吉)』『산의 소리(山の音)』『천우학(千羽鶴)』『뼈줍기(骨拾ひ)』를 발표
    * 1950년 - 『新文章読本』를 발표.
    * 1957년 - 국제 펜클럽 부회장으로써, 국제 펜클럽 대회를 일본에서 개최(교토와 도쿄).
    * 1961년 - 문화 훈상 수상.『고도(古都)』집필을 위해, 교토에서 생활.
    * 1968년 -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여, 「아름다운 일본의 나(美しい日本の私)」라고 하는 강연을 했다.
    * 1969년 - 이바라키 고등학교(茨木高校)의 문학비제막(文学碑除幕), 이바라키시(茨木市) 명예시민.
    * 1972년 - 작업하고 있던 즈시마리나(逗子マリーナ)의 맨션에서 가스자살.
    * 1985년 - 이바라키 시립 가와바타 야스나리 문학관(茨木市立川端康成文学館) 개관.


수상

    * 1937년 - 『설국(雪国)』으로 문예 간담회상(賞)
    * 1944년 - 『고원(故園)』『석양(夕日)』등 으로 키쿠치칸상
    * 1952년 - 『천우학(千羽鶴)』로 예술원(芸術院)상
    * 1954년 - 『산의 소리(山の音)』로 제 7회 야간(野間)문예상
    * 1958년 - 도쿄 국제 펜클럽의 노력에 의해 제 6회 키쿠치칸상
    * 1962년 - 『잠드는 미녀(眠れる美女)』로 제 16회 매일출판문학상(回毎日出版文化賞)
    * 1968년 - 노벨문학상


영전[각주:

    * 1961년 - 문화훈장


작품일람

    * 『感情装飾』(1926年、金星堂)
    * 『伊豆の踊子』(1927年、金星堂)
    * 『浅草紅団』(1930年、先進社)
    * 『化粧と口笛』(1933年、新潮社)
    * 『水晶幻想』(1934年、改造社)
    * 『抒情歌』(1934年、竹村書房)
    * 『禽獣』(1935年、野田書房)
    * 『純粋の声』(1936年、沙羅書店)
    * 『花のワルツ』(1936年、改造社)
    * 『雪国』(1937年、創元社)
    * 『むすめごころ』(1937年、竹村書房)
    * 『女性開眼』(1937年、創元社)
    * 『級長の探偵』(1937年、中央公論社)
    * 『乙女の港』(1938年、実業之日本社)
    * 『寝顔』(1941年、有光社)
    * 『愛する人達』(1941年、新潮社)
    * 『文章』(1942年、東峰書房)
    * 『美しい旅』(1942年、実業之日本社)
    * 『高原』(1942年、甲鳥書林)
    * 『朝雲』(1945年、新潮社)
    * 『愛』(1945年、養徳社)
    * 『駒鳥温泉』(1945年、湘南書房)
    * 『日雀』(1946年、新紀元社)
    * 『夕映少女』(1946年、丹頂書房)
    * 『温泉宿』(1946年、実業之日本社)
    * 『虹』(1947年、四季書房)
    * 『一草一花』(1948年、青龍社)
    * 『私の伊豆』(1948年、弘文堂)
    * 『哀愁』(1949年、細川書店)
    * 『新文章読本』(1950年)
    * 『舞姫』(1951年、新潮文庫)
    * 『千羽鶴』(1952年、筑摩書房)
    * 『再婚者』(1953年、三笠書房)
    * 『日も月も』(1953年、中央公論社)
    * 『川のある下町の話』(1954年、新潮社)
    * 『山の音』(1954年、筑摩書房)
    * 『呉清源棋談・名人』(1954年、文藝春秋新社)
    * 『童謡』(1954年、東方社)
    * 『伊豆の旅』(1954年、中央公論社)
    * 『東京の人』(1955年、新潮社)
    * 『みづうみ』(1955年、新潮社)
    * 『燕の童女』(1955年、筑摩書房)
    * 『女であること』(1955・56年、新潮社)
    * 『富士の初雪』(1958年、新潮社)
    * 『風のある未知』(1959年、角川書店)
    * 『眠れる美女』(1961年、新潮社)
    * 『古都』(1962年、新潮社)
    * 『美しさと哀しみと』(1965年、中央公論社)
    * 『片腕』(1965年、新潮社)
    * 『落花流水』(1966年、新潮社)
    * 『月下の門』(1967年、大和書房)
    * 『美の存在と発見』(1969年、毎日新聞社)
    * 『ある人の生のなかに』(1972年、河出書房新社)
    * 『たんぽぽ』(1972年、新潮社)
    * 『竹の声桃の花』(1973年、新潮社)
    * 『日本の美のこころ』(1973年、講談社)


작사

    * 生きてゐるのに
          o 1969년 발매. 작곡과 가창은 北條暁.
          o 칼리지 포크 그룹의(college folk group)의 에만노즈(エマノンズ)가 커버했다.


그 외

  금전감상에서 돈이 부족해 빌린 돈을 골동미술품 따위를 구입했었다. 또 말없는 성격이며, 이 때문에 사람에게 변명하거나 간곡히 부탁하거나 하는 일이 없었다.

  그 외 특히 젊고 아름다운 여성을 좋아하며, 첫 대면이라도 스스로의 안경(판단)에 딱 들어맞는 대상을 발견하면 말없이 지긋하게 응시하는(見つめる) 버릇이 있다고 말해진다. 눈빛이 날카롭고, 이즈에 체류 중 방에 들어간 도둑을 노려보는 것만으로 쫓아냈다고 하는 일화도 남아있다.[1]

  어렸을 때부터 글재주가 있었던 것은 아닌 듯 한데, 현존하는 중학교 졸업성적표에 의하면 작문의 성적이 53점으로 전교생88명중 86번째의 성적이었다.

  일본기원 안에 있는 대국장・유현 사이에 있는 족자에 쓰인『深奥幽玄』의 글자는 그가 쓴 것이다[각주:[각주:6].

  또, 그가 카노야(鹿屋)해군항공대에 첩보반으로 부임했던 때 그 카노야(鹿屋)해군항공대에 소속해있던 杉山幸照소위가 말하기를, 연료보급으로 내렸던 스즈카(鈴鹿)에서 비행기에 취해서 안면이 창백해졌으나, 사관 식당에서 카레라이스를 한턱냈을 때, 진이 다 빠진 모습이지만 정갈하게 먹어치웠고, 「특공의 비인간성」에 대해서 이야기했다고 한다. 그러나 끝까지 가와바타(川端)가 특공에 대해서 이야기 했던 것이 없었다는 것이 유감스러웠다고 했으며, 杉山씨 자신이 저서를 썼다. 그 저서에서 가와바타씨(川端氏)의 카노야(鹿屋)에서의 모습도 묘사되어 있다.


관련항목·인물

    * ノーベル文学賞
    * 日本ペンクラブ
    * 国際ペンクラブ
    * 浦上玉堂 - 대표작인「凍雲篩雪(とううんしせつ)図」는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애장품으로써 알려졌으며, 현제는 가와바타 야스나리 기념회 소장, 국보.
    * 十便十宜
    * 少女小説
    * ウォルサム - 「リバーサイド[각주:[각주:7]」라고 하는 회중시계에 자신의 성(姓)과의 연(縁)을 느껴 애용했다고 말해진다.
    * 菊池寛
    * 横光利一 - 『문예시대(文藝時代)』、신감각파(新感覚派)
    * 大江健三郎 - 1994년 노벨문학상 수상자. 기념 강연으로 타이틀의 호응을 의식.
    * 三島由紀夫 - 아쿠타가와상 전형위원으로써도 작품 평가에 해당
    * 開高健 - 위와 같음
    * 臼井吉見
    * エドワード・サイデンステッカー
    * 川端康成旧邸 - 일시적으로 야스나리를 돌봤던 조모의 친가.


주석

   1. ^ 「掌の小説」의 안의 단편[각주:[각주:8]「日 向」에서는 작자 자신처럼 보이는 주인공에게 이 버릇의 유래를 이야기하게 하고 있다. 아무래도 소설의 안에서의 이야기이며, 또 주인공의 주관적인 판단을 이야기한 것이며, 사실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내용으로부터 보면 작자가 스스로 자신을 소재로 쓴 작품인 것은 틀림없다. 「日向」의 경계 : 나에게는 옆에 있는 사람의 얼굴을 빤히 보면 대부분의 사람을 질리게 하는 버릇이 있다. 어렸을 때 가정을 잃고 다른 집에 신세지고 있었던 자신이 그 당시 사람의 안색만 읽고 있는 사이에 몸에 베인 것은 아닐까 라고, 나는 그 버릇에 자기혐오를 품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다른 집에 신세지기 전의 어렸을 때에 병상에 있던 유일한 가족, 장님인 할아버지가 언제나 남쪽을 향해 있던 것, 그리고, 그런 할아버지가 언지나 북쪽을 향하지 않을까 라고 항상 신경 쓰여 할아버지의 얼굴을 자주 보고 있던 자신이 생각난다. 그것이 자신의 버릇의 유래인 것이다. 저속한 마음의 흔적은 아니라는 것은 안 나는 뛰어오르고 싶은 기쁨을 느낀다….


参考文献

    * 羽鳥徹哉 『川端康成全作品研究事典』 原善編、勉誠出版、1998年6月、ISBN 4-585-06008-1。
    * 杉山幸輝 『海の歌声』 行政通信社、1972年3月10日。


外部リンク

    * オープンディレクトリー:アート: 文学: 世界の文学: 日本: 作家: 川端康成
    * Hanami Web - Kawabata Yasunari
    * 川端康成のお墓
    * Nobelprize.org内の情報(英語)
  1. 도쿄대학 [본문으로]
  2. 동인잡지 [본문으로]
  3. 출판 [본문으로]
  4. 원문 : 以前より睡眠薬を常用していた。 직역 : 이전보다 수면제를 상용하고 있었다. [본문으로]
  5. 強度 의 사전적 의미 중 두 번째인 정도가 심함으로 해석 [본문으로]
  6. 원문은 字は彼の筆によるものである。 [본문으로]
  7. riverside [본문으로]
  8. 원문에서는 小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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