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ar of wisdom.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를 이용하다. 본문

PC&모바일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를 이용하다.

이나즈엘 2013. 2. 26. 00:14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라는 것을 사용해봤습니다. 설정 방법과 사용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고 단순하더군요. 모든 설정 방법과 사용 방법은 구글 클라우드 프린트(http://www.google.co.kr/cloudprint/learn/)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프린트(Samsung ML-1625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프린터는 컴퓨터에 연결되어있고, 컴퓨터는 항상 켜져 있어야 한다는 제한이 걸려 있지만, 클라우드 기능이 들어가있는 프린터를 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특히 금전적으로 아쉬운 상황에 있는) 저로써는 상당히 매력적인 서비스였습니다.


  단지, 평소에 사용하지 않는 웹브라우저(구글 크롬)를 설치해야 했지만 이 정도는 감수해야 할 사항입니다. 이미 구글 크롬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설정"만 바꿔주시면 되는 사항이라 오히려 좋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http://www.google.co.kr/cloudprint/learn/ 으로 들어가서 상단의 "클라우드 지원 프린터" 클릭, 본문의 스크롤을 내려서 "일반 프린터 추가" 클릭 이후 설명에 따라서 하시면 쉽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한글 매뉴얼도 쉽고 잘 나와있어서 누구나 쉽고 편하게 설치할 수 있죠.)


밥 아저씨를 부를 필요도 없을 정도로 쉽습니다...


  단지 제 경우는 테스트 페이지가 프린트되지 않는 다는 것이 다소 에러입니다만... 휴대폰을 이용한 프린트가 되는 것 까지 확인해보니 설치 자체는 잘 되었나 봅니다. 이젠 외부 PC에서 프린트가 되는 것을 확인해 보는 것 만 남은 상황입니다.


  추가 : 전부 확인해보진 못했습니다만, 웹 브라우저와는 상관 없이 구글 드라이브를 통한 프린트는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문서를 작성하고 프린터하려면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해서 프린트해야 할 것 같군요. 휴대폰에서는 구글에서 제작한 앱(크롬, gmail, google drive 등등)을 이용한다면 프린트도 가능합니다. 단지 어느 쪽도 약간의 딜레이(제 경우는 1~2분 가량)는 발생합니다.


  참고로 제 경우는 맥(마운틴 라이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맥에서 되는 것을 보면 리눅스에서도 될 거 같더군요. 윈도우는 xp sp3 이상에서만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고요.


  ##덤, 맥(마운틴 라이언)에서 프린터 드라이브 설치하기##

  당연하지만 클라우드 프린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제 사용하는 컴퓨터 운영체제에 맞는 프린트 드라이브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통 윈도우계열이라면 프린터 제작사에서 자체적으로 드라이브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맥의 경우는 별도로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죠. 보통은 맥은 다수의 드라이브를 기본적으로 내장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기기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있는데요. 제가 그 경우에 해당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Samsung ML-1625R 맥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삼성에서도 ML-1625R의 맥용 드라이브를 지원하지 않고요. 그러나,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Splice(http://guigo.us/mac/splix/)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Splice-2.0.0를 다운받은 후 인스톨해주면 다수의 프린터 드라이브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Splix-2.0.0 이 설치가 안된다면 Splix-1.1.1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목록에는 ML-1625R는 없습니다. 맥에서는 신기하게도 ML-1625R을 ML-1610으로 인식하고 있으니, Splice 설치 이후, 드라이브 목록에서 ML-1610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상없이 프린트가 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