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ar of wisdom.

맥os에서 넥서스5 언락+루팅하는 방법 본문

PC&모바일

맥os에서 넥서스5 언락+루팅하는 방법

이나즈엘 2014. 2. 17. 05:10

  오래전부터 맥미니를 사용하는 본인에게 있어서 안드로이드폰의 루팅을 하는 것은 상상 이상으로 어려웠다. 그 이유라고 한다면야 윈도우에서는 툴킷으로 쉽게 할 수 있기도 하며 윈도우에서 루팅하는 방법에 대한 엄청난 양의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맥에서 루팅하는 방법보다 리눅스에서 루팅하는 방법이 더 잘 알려져 있기도 하다. 그만큼 맥에서 루팅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은 정말 힘들다고 해야 할까. 물론 영어권 사이트를 이용하면 찾아볼 수 있으나 언어의 장벽이 존재한다.


  그리고 본인이 찾아낸 것 또한 영어권 사이트이지만 영상이 첨부되어 있기 때문에 별다른 큰 어려움 없이 영상을 따라서 하면 되었기에 크게 어렵지 않았다. 더군다나 맥과 리눅스는 터미널의 명령어가 98% 같다고 해도 되기 때문에 너무나도 쉽게 할 수 있었다. 흔히들 맥과 리눅스를 이복형제와도 같다고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유닉스 만세!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부트로더 언락과 루팅이 동시에 해보도록 합시다.


1. http://www.android.com/filetransfer/ 에 들어가셔서 Android File  Transfer 를 다운로드, 인스톨 해둡니다.


2. http://download.chainfire.eu/363/CF-Root/CF-Auto-Root/CF-Auto-Root-hammerhead-hammerhead-nexus5.zip 에 들어가셔서 CF-Auto-Root-Hammerhead-hammerhead-nesus5.zip 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어주고, 본인이 기억하기 쉬운 곳에 넣어줍니다. 보통은 바탕화면이나 홈 폴더에 넣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3. 안드로이드의 개발자모드를 오픈해주시고, 맥os의 터미널을 열어둡니다.

  개발자모드 오픈 방법 : '설정 - 휴대전화 정보'에 들어가서 하단에 있는 '빌드 번호'라고 쓰여 있는 부분을 7번 터치해줍니다. 그 후, 다시 설정으로 들어가 보시면 '개발자 옵션'이 보일 겁니다. '개발자 옵션'으로 들어가서 'USB 디버깅'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 여기까지가 아래 영상의 1분 30초까지의 부분입니다. -



  <<영상의 출처와 이 포스트의 모든 참고 사항은 http://forum.xda-developers.com/google-nexus-5#root 입니다. 영어가 가능하신 분은 링크의 영상과 첨부된 텍스트를 보시고 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4. 이제 터미널을 이용해서 2번의 압축을 푼 파일로 들어갑니다.

4-1. 터미널에서    $chmod +x root-mac.sh    를 입력합니다. (영상에서는 chmod + x root-mac.sh 를 입력한 것은 우분투에서 루팅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4-2. 영상에서의 $ls-al 입력은 4-1의 명령어가 잘 입력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므로 생략하셔도 되는 부분입니다.

4-3. 넥서스5를 부트로더로 진입시키고 맥PC와 넥서스5를 USB케이블로 연결합니다.  (넥서스5 종료 후, 음량감소 버튼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진입됩니다.)


  - 여기까지가 영상의 2분 24초까지의 부분입니다. -


5. 부트로더 언락과 루팅과정

5-1. 터미널에    $./root-mac.sh    를 입력합니다. 언락에 대한 경고문이 나옵니다. 간단하게 읽어보시고 엔터키를 눌러줍니다. (컨트롤+C는 취소, ENTER는 계속입니다.)

5-2. Password: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본인이 사용하는 맥os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입력되는 모습이 보이지 않더라도 입력되고 있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틀리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3분 20초)

5-3. 위의 과정을 거치시면 휴대폰에서도 언락 하겠냐는 경고문이 나옵니다. 음량버튼을 사용하여 YES를 선택하시면 부트로더 언락과 루팅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이 걸리는데 실수로 USB 케이블을 빼거나 휴대폰을 잘못 만지거나 하면 벽돌이라는 훌륭한 흉기가 되어버리니 절대로 건들지 말고 재부팅 될 때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 여기까지가 영상의 5분 25초까지의 부분입니다. -


6. 넥서스5에서 SuperSU가 설치되었다면 성공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