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ar of wisdom.

일본 워홀 서류준비하기 - 6. 기타 서류 발급 본문

생활기/일본 워킹홀리데이

일본 워홀 서류준비하기 - 6. 기타 서류 발급

이나즈엘 2015. 12. 28. 19:41
  이번 포스팅을 마지막으로 일본 워킹홀리데이 서류준비는 마지막 편임을 알려드립니다. 사증신청서, 이력서, 사유서, 계획서, 조사표의 준비가 끝났다면 나머지는 관공서와 은행에서 서류를 발급만 하시면 되기 때문입니다.

 주민센터(동사무소, 읍사무소, 면사무소 등)에서 발급받아야 할 서류는 6. 기본증명서, 7. 주민등록초본, 8. 최종학력증명서, 11. 출입국사실증명서, 12. 병역에 종사한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남성 한정)가 있습니다. 9. 3개월분의 입출금거래내역서는 은행에서 발급하시면 됩니다. 또 한가지 10. 여권복사도 하셔야 하며, 필수 사항은 아니지만, 일본어 관련 자격증(JLPT, JPT 등)이나 일본 어학원 수료증이 있다면 사본으로 제출하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순서대로 정리해 두었습니다.

 6. 기본증명서 : 주민센터 수수료 1,000원. 민원24 이용 시 무료.
 7. 주민등록초본 : 주민센터 수수료 400원. 민원24 이용 시 무료.
 8. 최종학력증명서(휴학증명서, 재학증명서, 졸업증명서 등) : 수수료는 학교에 따라 다름. 학교로 가시면 바로 발급할 수 있지만 여의치 않을 때는 주민센터 또는 민원24에서 신청하신 후 학교에서 보내주는 Fax를 받기 위해 주민센터로 가셔야 합니다.
 9. 3개월분의 입출금거래내역서 : 꼭 은행에 방문하셔서 수수료를 내시고 타기관 제출용으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수수료는 은행마다 다릅니다.
 10. 여권복사 : 신분 사항란과 지금까지 일본 출입국도장이 있는 모든 페이지, 3년 이내에 일본 외 국가 등으로 출입국사실이 있는 경우 해당하는 사증 및 출입국도장이 있는 페이지를 모두 복사하여 제출하셔야 합니다.
 11. 한국의 출입국사실증명서 : 수수료 2,000원. 민원24 이용 시 무료. 타국에 출입국 한 사실이 없다고 해도 꼭 제출하셔야 합니다. 발급받을 때 기간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제가 해외에 처음으로 나간 부분이 나오게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본인이 태어난 날부터 지금까지 나오게 발급받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2. 병적증명서 : (남성 한정 서류) 수수료 무료, 주민자치센터 또는 민원24에서 신청하신 후 병무청에서 보내주는 FAX를 수령하기위해 주민자치센터로 가셔야 합니다. 단, 주민자치센터에 방문하여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을 경우 병적사항이 나오게 해달라고 하면 병적증명서를 발급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주민등록초본을 주민자치센터에 방문하여 발급받는 것이기 때문에 주민등록초본 수수료를 내셔야 하겠지요.)

 13. 선택사항 : 일본어능력입증자료 : JLPT, JPT, 그 외의 일본어에 관련된 자격증이 있다면 꼭 사본으로 첨부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없어도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소문에 의하면 일본어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비자 합격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한다고 합니다.

 민원24(http://www.minwon.go.kr)를 이용하기 전에는 공인인증서와 민원24에서 지원하는 프린터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통 PC방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 공유형 프린트로는 인쇄가 불가능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 서류 준비 잘하셔서 일본 워킹홀리데이 비자 서류 통과하길 바라며 이것으로 일본 워킹홀리데이 서류 준비하기 시리즈는 끝남을 알려드립니다.
주한일본대사관 워킹홀리데이 사증 안내 및 양식 다운로드 : http://www.kr.emb-japan.go.jp/visa/visa_working.html
사증신청서 작성하기 : http://penna.tistory.com/106
이력서 작성하기 : http://penna.tistory.com/107
사유서, 계획서 작성하기 : http://penna.tistory.com/108
조사표 작성하기 : http://penna.tistory.com/109
그 외 모든 서류 준비하기(현재 페이지) : http://penna.tistory.com/11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