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ar of wisdom.

일본 워킹홀리데이 서류준비 본문

생활기/일본 워킹홀리데이

일본 워킹홀리데이 서류준비

이나즈엘 2015. 12. 23. 23:45
  일본 워킹홀리데이 준비를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서류준비입니다. 물론 대행을 통하면 필요한 서류와 작성법을 하나하나 알려주고 검토까지 해주며, 대행사에 따라서는 접수와 수령까지 다 해주는 경우가 있으므로 지방에 사는 분들에게는 대행이나 직접 하는 것이나 금액적인 면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참조 : 백수의 몸부림 13 http://penna.tistory.com/104) 그러나 본인이 서류를 작성하는 데에 언어적 어려움이 없으며,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대사관까지 쉽게 이동할 수 있다면 직접 서류를 준비하시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우선 이 글을 쓰게 된 목적이 있다면 당연히 블로그의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서... 서류작성을 위해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어떤 식으로 서류를 작성해야 하는지 알아봤습니다만, 모든 서류를 작성하는 방법이 한곳에 모여있는 것을 본 적은 그다지 없으며, 있더라도 바뀐 양식이 적용되지 않은 것만 있었습니다. 또 한가지 제출 자료 중 사증신청서에 대한 작성 방법은 PDF 파일에 손글씨로 예를 적어뒀습니다. 그러나 이력서 작성방법은 나와 있지 않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같은 서류에서 연월일을 기록할 때에도 어떤 때는 연월일 순으로 기록하고 어떤 때는 일,월,년 순으로 기록해야 할 때도 있었다는 것도 사람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이더군요. 한 가지 방법으로 통일해준다면 굳이 대행을 통한 비자신청은 필요 없지 않나 할 정도로 말입니다. 주한일본대사관이 불친절하다는 문제로 연결되기도 하는 것이죠. 이런 상황이다 보니 서류준비에 대해서 글을 써보자 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주한일본대사관(http://www.kr.emb-japan.go.jp/visa/visa_working.html)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필수자료
 1. 사증신청서 (http://penna.tistory.com/106)
 3. Working-Holiday 제도를 이용하고 싶은 이유를 적은 진술서 (3, 4번 서류 작성법 http://penna.tistory.com/108)
 4. Working-Holiday 제도로 일본에 입국해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를 적은 진술서
 6. 기본증명서 (6~11, 기타사항의 모든 서류 준비 : http://penna.tistory.com/110)
 7. 주민등록초본 
 8. 최종학력증명서 (재학증명서, 휴학증명서, 졸업증명서와 같이 최종학력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a.일본에 유학한 적이 있는 분은 재적한 학교의 졸업, 수료 등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 제출
   b.한국 및 일본 이외 국가 등의 대학이나 대학원을 졸업 및 수료한 경우로 일본어, 한국어 및 영어 이외의 언어로 쓰인 증명서인 경우, 번역을 첨부해 주십시오.
 9. 3개월 분의 입출금거래내역서(서류를 발급받을 당시 250만 원 이상의 금액이 있어야 합니다.)
10. 여권복사(신분사항란, 지금까지 일본 출입국도장이 있는 모든 페이지, 3년 이내에 일본 외 국가 등으로 출입국사실이 있는 경우 해당하는 사증 및 출입국도장이 있는 페이지를 모두 복사하여 제출)
11. 한국의 출입국사실증명서

  기타사항 
병역에 종사한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보통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을 때 병역사항 포함해 달라고 하면 됩니다.)
일본어 능력입증자료(JLPT, JPT, 일본어 학교의 수료증 등), (필수서류는 아니므로 없어도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청에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서류가 모두 준비되어있으며, 빼먹고 기재한 부분은 없는지, 오·탈자는 없는지 몇 번이고 검토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 서류는 순서대로 정리해서 제출하셔야 합니다. 서류의 순서가 변동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서류를 제출하기 위해 기다리는 동안 공지해 주시니 그에 따르시면 됩니다.


Comments